[공유] 美 월스트리트저널 1면 장식한 쿠팡 "7년 만의 대어"
한국 전자상거래 업체인 쿠팡이 미국의 대표적인 경제신문인 월스트리트저널 1면을 장식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13일 자 1면 및 8면을 할애해 쿠팡의 뉴욕증시 상장 소식을 전했다.
신문은 "쿠팡의 기업공개(IPO)가 2014년 알리바바의 블록버스터급 데뷔 이후 가장 큰 외국 회사의 상장이 될 것" 이라며 "쿠팡의 기업가치가 500억 달러를 넘을 수 있다"라고 했다.
알리바바의 기업가치는 IPO 당시 1680억달러로 평가됐다. 이 회사는 주식예탁증서(ADR) 방식으로 나스닥에 상장됐으며, 현재 시가총액은 7240억 달러다. 쿠팡의 미국 증시 상장은 알리바바 이후 7년 만의 '외국기업 IPO 대어'로 기록될 전망이다.
쿠팡이 상장을 위해 미 금융당국에 제출한 신고서에서 작년 매출이 전년 대비 91% 급증한 119억 7000만달러, 당기순손실이 전년보다 감소한 4억 7490만달러였다고 보고했다.
경제 방송인 CBNC는 "소프트뱅크 그룹의 지원을 받고 있는 쿠팡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쇼핑 확대의 수혜를 입었다"라고 소개했다.
일본 소프트뱅크는 2015년 쿠팡에 10억달러를 투자했고, 소프트뱅크의 비전펀드가 2018년 20억달러를 추가 투자했다. 쿠팡이 마지막으로 외부 자금을 조달할 때 인정받은 기업가치는 90억달러였다.
쿠팡은 왜 상장하는 걸까? (전인구 경제연구소)
쿠팡은 자산보다 부채가 더 많은 기업으로 자본 잠식 상태이나 2020년 총순수익은 120억 달러로 2019년 대비 91% 증가하며 적자폭을 크게 감소시켰다.
또한 쿠팡 가입자는 916만(18년) -> 1180만(19년) ->1480만(20년)으로 매년 증가하였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 3명 중 1명은 쿠팡 고객이라는 것이나 노약자와 어린이를 제외하면 성인 2명 중 1명은 쿠팡 고객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쿠팡 가입자의 증가뿐 아니라 고객 당 순수익이 127(18년) ->161(19년) -> 256(20년)의 증감이다.
쿠팡이라는 기업에 대한 충성도를 보여주는 지표일 것 같다.
(쿠팡 로켓 배송, 쿠팡 파트너스, 쿠팡 잇츠 등 변화에 빠르게 대응한 결과이지 않을까 싶다.)
과연, 쿠팡은 나스닥에 상장해서 제2의 알리바바가 될 수 있을까.
그렇다면, 왜 이 타이밍에 상장을 하려는 것일까?
1. 아마존의 한국 진출(11번가, 현대백화점)
2. 이베이 매각(인수 시너지 리스크)
3. 2020년 최대 실적 -> 몸값 상승
4. 나스닥 사상 최고치
5. 깊어지는 부채 증가, 자본잠식 -> 상장차익으로 해결
6. 투자금 회수 후 재투자 자금 필요
쿠팡 상장에 관해 궁금하시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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