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테크] 연금저축, IRP, ISA 장단점 비교

by 2022. 5. 14.

직장인이 경제적 자유로 가는 방법은 투자 또는 사업이라고 한다. 과거와 달리 평생직장이라는 것이 없고 언젠간 '내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지금 할 수 있는 건 월급의 일부를 투자함으로써 자산을 키워야 한다는 생각이었다.

과거에는 펀드, 주식에 전혀 관심이 없었고 패망의 지름길이라고 치부했었는데 안정적으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주식이 있어 지난해부터 연금저축을 이용하고 있다.

 

  • 연금저축: 연금저축계좌-> 연금저축 펀드
  • IRP: 개인형 퇴직연금
  • ISA: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재테크 노후준비 이미지
연금저축 IRP ISA 비교

 

연금저축, IRP, ISA 장단점 비교

납입한도는 조금씩 상이하지만 연금저축과 IRP를 합쳐서 연 1,8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고 ISA는 최대 연 1,000만 원이다.

 

  연금저축 IRP ISA
납입한도 연 1,800만원 연 1,000만원(3년 3,000만원)

 

 

- 연금저축

연금저축은 1년에 400만 원 납입 시 13.2%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고 연말정산 때 52만 8천 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근로소득 5,000만 원 미만은 16.5%)

매월 34만 원 적립식 매수를 하거나 한 번에 400만 원으로 국내 상장 해외 ETF 종목을 매수할 수 있다.

중도인출은 가능하나 세액공제 납입한도는 제외된다.

 

- IRP

IRP는 연금저축과 합쳐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공제 비율은 연금저축과 동일하게 13.2%이다. 연금저축과 IRP 둘 다 이용 중이라면 연금저축에서 400만 원, IRP 300만 원으로 납입하는 것이 좋고 국내 상장 해외 ETF, 리츠, 채권형 ETF 매수가 가능하다.

위험자산(주식):안전자산(채권)의 비율이 7:3으로 정해져 있고 중도인출이 불가하다.(주택구입금액, 요양비, 천재지변, 파산 등은 예외)

 

- ISA

세액공제 납입한도는 1년에 1000만 원으로 3년 총액 3,000만 원이다.

3년 만기 후 연금계좌로 전환 시 3,000만 원의 10%인 300만 원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원금 및 이익금을 제외하고 중도인출이 가능하다.

단, ISA는 만들 수 있는 금융사가 제한적이고 1개 계좌만 개설할 수 있다.

 

세제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가입기간을 지켜야 하는데 연금저축과 IRP는 만 55세까지 유지해야 하고 ISA는 3년을 유지하면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금저축은 담보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연금저축도 중도 해지가 가능하나 중도 해지 시 받았던 세액공제를 토해내야 하니 유의해야 하겠다!!

 

 

※ 노후에 내가 받을 연금은 얼마?  금융감독원 통합 연금포털 연금 조회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연금조회

통합 연금포털에서 나의 연금 조회하기 연금저축 가입에 앞서 먼저 금융감독원- 통합 연금포털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연금 액수를 확인하자. 2021년 1월부터 PC버전뿐 아니라 별도의 앱 설치 없

money-mate.tistory.com

[내 보험 찾아줌] 숨은 보험금 간편 조회 찾는 방법

 

[내 보험 찾아줌] 숨은 보험금 간편 조회 찾는 방법

지난 5일 기사를 보면 잠자는 예금 및 보험금과 관련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농협·신협 같은 상호 금융권 5곳에서 3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는 자산이 1조 6000억 원이고 만기가 됐는데도 청

money-mate.tistory.com

[책] 마법의 연금 굴리기, 월급쟁이를 위한 절세와 노후 준비

 

[책] 마법의 연금 굴리기, 월급쟁이를 위한 절세와 노후 준비

욜로(YOLO) 말고 욜라(YOLA)하자 몇 해 전 유행했던 욜로, 현재의 행복을 중요하게 여기는 생활 방식을 뜻하는 말이다. NH투자증권 100세 시대 연구소는 100세 시대 인생을 잘살기 위해 재무적 준비 방

money-mat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