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A란,
: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약자로 개인종합자산관리 계좌로 개인의 자신관리를 할 수 있는 연금계좌 중 하나로 정부가 2016년에 개인의 종합자산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이다.
ISA 계좌 하나로 예적금, 주식, 펀드, ETF 등 여러 금융상품에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 ISA 가입조건
① 서민형: 총소득 5천만 원 이하의 근로자, 3천5백만 원 이하의 사업자만 개설 가능
(만약 서민형에 해당한다면 서민형 ISA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
② 일반형: 만 19세 이상이면 소득 없이도 모두 가능
- ISA 종류
① 신탁형
: 투자하고 싶은 상품을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어떤 투자상품을 고르냐에 따라 신탁 보수(보통 0.1% 전후)가 발생할 수 있다.
② 일임형
: 증권사에 모두 맡기는 방식으로 일임 수수료(보통 1.0% 전후)가 발생한다.
③ 중개형
: 신탁형에 국내주식이 더해진 새로 추가된 ISA 종류이다.
- ISA 세금 혜택
: 수익+손식=순수익, 3년간 발생한 순수익을 기준으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일반형 ISA: 순수익 200만 원까지 비과세, 나머지는 9.9% 과세
* 서민형 ISA: 순수익 400만 원까지 비과세, 나머지는 9.9% 과세
다시 주목받고 있는 ISA 계좌,
최근 다시 주목받는 첫번째 이유는 2016년 처음 ISA에 가입한 고객들의 만기가 도래함에 따라 각 금융기관에서는 해당 고객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 연장 및 재유치를 위함이다.
두 번째는 2021년 ISA제도가 가입자에게 유리하도록 변경되었다.
- 소득에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도록 가입조건 완화 (단, 가입일 또는 연장일에 속한 과세기간 직전 3개 과세기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개설 불가)
- 중개형 ISA를 통해 국내 상장 주식 투자가 가능
- 절세 혜택을 받기 위한 의무가입 시간이 5년에서 3년으로 축소
- 1년에 최대 2천만 원까지 납입 가능, 채우지 못한 금액은 내년으로 이월
* 금융 수득 종합과세 대상자: 이자와 배당 소득이 1년에 2천만 원 이상
Q. ISA 계좌 이전이 가능할까?
- 1인 1 계좌만 허용, 기존 신탁형, 일임형에서 중개형 ISA로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 계좌 이전이 가능하다.
이전된 계좌는 비과세 및 손익통산 등의 혜택이 유지되며 가입 기간은 기존 계약 체결일을 기준으로 적용된다.
Q. 중도 인출을 할 수 있나?
- 의무가입기간 경과 전 납입 원금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중도 인출이 가능하다. 단 납입 원금을 초과하여 인출할 경우 중도해지로 간주된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 ISA 활용 방법
: 증권사를 골라 스마트폰 앱으로 ISA 계좌 개설
: 원하는 만큼 투자금 입금(연간 최대 2천만 원)
: 원하는 금융 상품을 매수(최소 3년 동안), 수익(손실) 발생
: 수익과 더불어 세제 혜택을 받는다!
- 증권사별 ISA계좌 개설 이벤트
ISA 중에서도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중개형 ISA>에 관심이 쏠림에 따라 여러 증권사에서도 앞다퉈 출시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삼성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에서 중개형 ISA 계좌를 출시하여 이벤트 중이고 후발주자들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NH투자증권, 기존에 쓰고 있던 앱이라 웬만하면 ISA 도 개설하려고 하였으나 이벤트가 다소 아쉽다.
※ NH투자증권 중개형 ISA개설 이벤트
1. 주식 거래 수수료 0원
- 경우 증권사 위탁수수료와 유관기관 제수수료까지 100% 면제이나 1년간 무료이며 이후에는 0.01% 적용된다.
2. 100만 원 이상 펀드, ELS, DLS 투자 시 선착순 1만 원 지급
- 국내주식이 미포함이라는 점과 선착순 1만 명에 대하여 1만 원 지급이다.
3. 1천만 원 이상 가입고객 중 140명 선정 특판 RP 가입 기회 제공
- 가입한도인 1천만 원을 채워 3개월 유지할 경우 추첨하여 연 14% RP 가입 혜택을 제공한다.
이자는 세후 296,100원 정도이고 추첨이라는 점..
※ 미래에셋증권 중개형 ISA개설 이벤트
1. 주식 거래 수수료 우대
- 기본 거래 수수료가 0.014% 였다면 이벤트 기간 가입할 경우 0.0036396%으로 평생 우대해준다.
(ETF, ETN 동일)
2. 상품 이벤트
- 숙박권, 에어 팟 프로, 편의점 상품권 등 추첨 이벤트 진행
3. 순입금액 별 상품권 지급
- 100만 원 이상~300만 원 미만: 2만 원
- 300만 원 이상~1천만 원 미만: 3만 원
- 1천만 원 이상: 5만 원
※ 삼성증권 중개형 ISA개설 이벤트
1. 주식 거래 수수료 우대
- 주식의 경우 0.0036396%, ETF, ETN 0.0042087% 수수료 우대혜택
2. 10만 원 순입금 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1만 명 증정 (3/22~4/30 마감)
3. 순입금 별 리워드 이벤트
- 300만 원 1천만 원 미만: 3만 원
- 1천만 원 이상: 5만 원
※ 한국투자증권 중개형 ISA개설 이벤트
1. 주식 거래 수수료 우대
- 주식의 경우 0.0036396%, ETF, ETN 0.0042087% 수수료 우대혜택
2. CU 상품권 증정
-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CU편의점 상품권 5천 원 증정
3. 상품 이벤트
- 7월 말까지 ISA 잔고를 유지하는 고객에 한하여 LG 스타일러, 애플 워치 등 추첨을 통해 증정
4. 순입금 별 신세계 상품권 지급 이벤트
- 100만 원 이상: 2만 원
- 500만 원 이상: 3만 원
- 1,000만 원 이상: 5만 원
- 2,000만 원 이상: 10만 원
여러 증권사에서 중개형 ISA계좌 개설을 위한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이번 기회에 계좌 개설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아직 딱히 맘에 드는 증권사가 없어 고민이 되지만 현 상황에서는 그나마 메리트가 있어 보이는 미래에셋으로 가든가, 키움이나 키움도 비교해봐야겠다!
ISA 가입자는 보유한 ISA 가입 기간을 채우면 ISA 계좌를 해지하고 연금계좌(연금저축 or IRP)로 전환할 수 있고 세제혜택까지!!
이렇게 장점이 많은 만능통장인 중개형 ISA를 주력 투자 계좌로 활용해 보는 것도 좋겠다:)
[책] 돈의 심리학,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 돈 문제는 재무 관리가 아닌 역사와 심리학을 통해 이해할 수 있고 사람들이 빚더미에 앉은 이유를 이해하려면 금리를 공부할 게 아니라 인간의 탐욕, 불안전성, 낙
money-mate.tistory.com
댓글